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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드라마 이야기

영화 '인랑' 혹평일색 과연 타당한가?

하도 이 영화가 졸작이네 뭐네 하면서 혹평을 받길래 궁금해서 봐봤다.

잘 생긴 남자 강동원과 예쁜 여자 한효주거기에 연예인도 반한다는 최강의 핸섬맨 정우성까지 일단 비쥬얼에서 뛰어난 배우들이 나오는 영화라 일단 안구정화는 되겠구나 하는 약간의 벅참을 장착하고.

 

외모 이야기를 하다보니 번뜩 떠오르는 게 하나 있는데일단 영화를 관람하기 전에 일반대중들이 가지게 될 무서운(?) 편견 혹은 색안경을 또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가 없겠다.

 

친일파 후손에 잘난(?) 집안 자손이라 미움을 받고 있는 강동원그리고 동생 군문제로 연좌제 비슷한 책임과 처벌을 톡톡히 당하고 있는 한효주의 딱한 처지에 관한 이야기다.

 

우선 친일파 뭐 이런 단어만 나오면 지렁이가 내 팔뚝을 스믈스믈 기어오르는 듯 몸서리를 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그런 분들에게 묻고 싶은 게 있다당신들의 조상 중 친일파가 아니었다고 명확하게 증거를 대신 분들이 과연 몇이나 되실까 라는.

 

이렇게 말한다고 내가 친일파를 무조건 싸고돈단 말은 절대 아니다역사적으로 기록된 혹은 잘 알려지지 않은 친일파들 중 진정 자발적으로 입신양명이나 축재 때문에 나라를 팔아먹었거나 일본에 빌붙은 자들에겐 나 역시 돌을 던지고 싶다하지만 그 자손들에겐 심히 글쎄다~다!

 

우리가 부모나 조부모를 선택해 태어날 수 있는 것도 아니고비록 조상은 글러먹었어도 후손 중 제대로 된 사람이 나오지 말란 법도 없는 마당에 괜한 연좌제를 적용하는 건 그들 입장에서도 심히 억울할 듯싶어서다.

 

아무튼 그런 이유로 나는 친일파 후손빨갱이 후손 뭐 이런 단어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리고 한효주란 여배우 역시 동생 문제로 그렇게 욕을 먹는 게 과연 타당한 일인가라는 의구심이 한 없이 든다왜나면 자식도 내 맘대로 못 하는 세상에 동생 일로 욕을 쳐드신다는 게 도대체 말이 되지 않아 보여서다막말로 한효주가 나보고 어쩌라구?“해도 속 시원히 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테고 말이다더군다나 우리가 과연 그 일에 대한 진실을 다 알 수 있는 입장도 아니고 보면 더더욱 그럴 듯싶다.

 

그럼 이번엔 이 영화를 만들고 공동각본을 쓴 김지운 감독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해보자.

 

나는 원래 김지운 감독을 그리 좋아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감독을 위한 변명을 굳이 한 번 정도 해 보자면아마도 김지운 감독은 우아하진 않지만 있을 법하기도 한 이 영화를 통해 인간성을 잃어가고 있는 현재의 우리들에게 일침을 가하고 싶었을 수도 있다현재는 미래의 과거다란 전제 하에 말이다!

 

돈과 관련해 온갖 불법과 악행이 자행되고 있는 건 물론 그 돈을 보장하는 자리를 위해즉 권력을 위해 수많은 권모술수가 난무하고 있는 작금의 대한민국 현실을 자각해볼 때 앞으로 31년 후그러니까 2049년에 뭐 이렇게 말도 안 되고 귀와 코가 막히는 상황이 벌어지지 말란 보장이 있는 것도 아니란 건 너무도 예측 가능한 일이겠고 말이다.

 

그래서 굳이 낯선 미래란 배경을 이용해 감독은 우리들에게 현재를 어찌 살아야 이런 미래가 오지 않을 수 있을까에 대해 적어도 한 번 정도는 주위를 환기하고 싶었을지도 모를 일이다나는 그렇게 해석하고 싶다아주 많이몹시!

 

그리고 인간성을 잃어버린 인랑이 여전히 인간성을 가지고 있는 걸 불편해하는 분들을 위해 한 마디 덧붙이자면기계와 인간의 경계가 점점 애매해지고 있는 현실에서도더군다나 그 경계가 더더욱 애매해질 2049년에서도, 기계 같은 인간에게도 여전히 인간성은 남아 있을 수 있다고 보여진다이미 꽤 오래 전 영화 '터미네이터'에서나 'AI'에서 실제 기계가 인간성 비슷한 걸 갖고 있는 걸 이미 보여준 전력도 있고.

 

무릇 창작자는 조금의 가능성에도 그 여지를 발견해 작품화 할 수 있다고 보여지고그런 예를 우린 지금까지 꽤 많이 봐오지 않았나적절한 예가 아닐 순 있지만 인간과 나비족의 소통과 공감을 보여준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영화 아바타나 영화 바이센터니얼맨 등등.

 

대중적 기호와 흥행과는 별개로 감독은 자신이 만들고 싶은 영화를 만들 권한이 있고그 책임은 오로지 감독의 몫이란 단서가 붙겠지만 말이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 더김지운 감독은 영화를 만들기 전 두 주인공이 대중에게 아주 많이 밉상이란 걸 모르셨을 리는 없다고 보여지고그렇담 왜 굳이 이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웠을까 란 질문이 남는데나는 이렇게 추측해본다아주 조심스럽게~

 

이미 어느 정도 대가임을 인정받은 김지운 감독은 자신이 멋지게 이 두 배우에 대한 재인식(?)을 만들어 보여주고 싶었을 지도 모른다는... 바로 자신의 영화를 통해서 말이다.

 

다 써놓고 보니 이또한 누군가의 그것처럼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일 거란 생각이 드는데 누군가 묻는다면 맞다! 그렇다!라고 답할 참이다그리고 배우들의 연기에 대해서 나는 별 불만 없다는 걸 첨가한다


결론적으로 나는 이 영화가 그렇게 악평을 받을 만큼의 영화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개인의 취향은 차치하고  말이다.